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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물류 용어

컨테이너

by 황협 2011. 4. 6.
컨테이너(container)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 부문의 포장, 수송, 하역, 보관 등 모든 과정에서 육·해·공로상의 화물운송에 있어 수송의 세 가지 원칙인 ① 경제성, ② 신속성, ③ 안전성을 최대한으로 충족시키고 화물운송 도중 화물의 환적없이 일관수송을 실현시킨 혁신적인 수송도구를 말한다. container의 성격과 구조에 관해서 아직도 국제간의 특정협약이 없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통일된 container에 대한 정의는 없다. 메이커별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 의하면 container의 구비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일정기간에 재사용이 가능한 내구력을 가질 것,
② 운송 도중 수송경로(수단)가 바뀌는 경우 화물의 환적없이 일관운송을 할수 있도록 설계될 것,
③ 수송경로를 변경할 때 조작이 용이할 것,
④ 화물의 적양이 편리하게 설계될 것,
⑤ 내부용적이 1m3 (35.3ft) 이상일 것 등이다.
 ※ TEU ISO에 규격에 의하면 컨테이너의 길이에 따라 20foot, 40foot, 45foot 등의 컨테이너가 있는데, 20foot 컨테이너를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라 하여 화물을 산출하기 위한 표준적인 단위로 삼고 있으며, 이 단위는 컨테이너 선박의 최대적재용적의 표시와 운임지급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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